WHAT'S NEW

회계법인 베율의 새로운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소식

회계법인 베율은 고객의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하고,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회계뉴스[회계뉴스]금감원, 2023년 사업보고서 중점 점검사항 사전 예고
등록일2024-02-23 조회수265
“기업 스스로 점검항목 사전 확인토록 해 사업보고서 작성 충실화 유도”


◆…사진=조세일보 DB
 
금융감독원은 주권상장법인 등에 사업보고서의 충실한 작성을 유도하고 부주의로 인한 기재미흡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12월 결산법인의 2023년도 사업보고서 제출기한(2024년 4월 1일)에 앞서 사업보고서 중점 점검사항을 사전 예고했다.

금감원은 중점 점검사항으로 재무사항(12개 항목, 비재무사항 2개 항목)을 선정했다.

재무사항은 재무공시사항의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 준수여부(5개 항목), 내부통제에 관한 사항 공시여부(2개 항목), 회계감사인에 관한 사항 공시여부(5개 항목) 등 이며 비재무사항은 조달된 자금의 사용실적, 합병등의 사후정보 등이 포함됐다.

금감원은 기업이 중점 점검항목에 유의해 사업보고서 부실기재를 예방하고 투자자는 충실한 정보를 제공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감원은 사업보고서 점검을 실시해 미흡사항이 있는 회사에 대해 자진정정하도록 안내하되 부실기재가 심각한 회사에 대해서는 재무제표 심사대상 선정에 참고하고 공시심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점검 결과를 공시설명회를 통해 전파하는 등 사업보고서를 통해 투자자에게 충실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료=금융감독원 제공